다가라+(多伽羅)
타가라의 음역. 향목(香木)의 이름. 가라(伽羅).
다가라향+(多伽羅香)
타가라의 음역. 다가라(多伽羅) 향목(香木)을 재료로 만든 향.
다나(ⓟ)
단나(檀那)의 원어. ⇒ 보시(布施).
다나발저+(陀那鉢底)
다나파티의 음역. ⇒ 시주(施主).
다라+
①ⓟ ⓢp tra ⓣlhun-bzed ⓔ/ 발다라(鉢多羅)의 줄임말. ⇒ 발우(鉢盂). ⓟ ⓢt la ⓣ ⓔ/ 탈라의 음역. 나무 이름. ⇒ 다라수(多羅樹). ⓟ ⓢt r ⓣ ⓔ/ 눈동자를 뜻하는 타라의 음역. ⓟsutta ⓢs tra ⓣ ⓔ/ 수다라(修多羅)의 줄임말.
다라관음+(多羅觀音)
태장계 만다라의 관음원(觀音院)의 1존(尊)인 보살의 이름. ⇒ 다라보살(多羅菩薩).
다라나+(陀羅那)
다라니의 음역. ⇒ 다라니(陀羅尼).
다라니(陀羅尼)
①지혜나 삼매, 또는 부처님의 깨달음이나 서원(誓願)을 가리킴. 지혜와 삼매를 성취시켜 주는 힘을 지니고 있는 비밀스런 진실어(眞實語). 밀교에서는 다라니의 글자 하나 하나마다 무한한 의의와 위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다라니를 암송하는 것은, 신(身), 구(口), 의(意), 3밀(密) 수행 중에서 특히 구밀(口密) 수행에 해당한다. 즉 반복하여 주문(呪文)을 암송함으로써 선법을 기르고 악법을 제압하는 수행 방법의 일종이다. 예컨대 입으로 다라니를 암송하면서 실을 꼬아 묶는 것은 원수나 병을 결박하는 것을 상징하며, 그로써 원수나 병을 퇴치할 수 있다고 한다. 다라니는 그 뜻이 심오하여 쉽게 번역할 수 없는 말로서 옛부터 범어를 그대로 읽거나 음역하여 읽는 것이 전통이다. 다라니의 실례를 들면 다음과 같다. 산스크리트 어 원문 : nama ry valokite var ya sv h .(나마 아리야발로키테슈와가야 스와하.) 한역 : 南無 阿唎口耶 婆盧吉帝    夜 娑婆訶. 음역 : 나무 아리야 바로길제 삭파라야 사바하. 의역 : 귀의합니다. 성(聖) 관자재에게 귀의합니다. 다린니(陀 尼), 다라나(陀羅那), 진언(眞言), 총지(總持), 지(持), 능지(能持), 능차(能遮).
다라니문(陀羅尼門)
밀교의 수행법 중 하나. 다라니를 염송함으로써 수행하는 것. ⇒ 다라니(陀羅尼).
다라니발타+(陀羅尼鉢 )
다라니파다의 음역. 다라니의 어구(語句).
1[2][3][4][5][6][7][8][9][10][다음]
회원 로그인
아이디/비번 기억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글
댓글 많은 글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