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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안부 할머니 모두 위중…‘나눔의집’ 사업 전환 시급    [원문] [현대불교 홈]
일제강점기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겪은 할머니들의 보금자리 ‘나눔의집’이 존립 위기에 봉착했다. 나눔의집 개원 이후 30년 넘는 세월을 함께하며 위안부 문제를 알려온 할머니 세 분이 건강악화로 요양병원에 있기 때문이다. 모두 90대 중반 이상인 세 할머 [더보기]
[세간과 출세간] 중독, 상실감 탈출이 우선    [원문] [현대불교 홈]
한 부모는 초등학생 아이를 해외 유학에 보냈다. 이후 성인이 된 자녀가 마약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지만, 자식을 돕는 방법이라고 생각해 마약 사용 흔적을 모두 지웠다. 그 덕분에 자녀는 수감자 생활을 면하게 되었다. 하지만 자녀의 마약 사용은 멈추지 [더보기]
[현불논단] 3원 통합, ‘견제·균형’ 바탕돼야    [원문] [현대불교 홈]
조계종 중앙종회 제230회 임시회에서 ‘중앙종무기관 조직개편을 위한 종헌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1994년 개혁종단 출범 이후 30년 만에 조계종이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하는 것이다. 조계종 현 조직의 특징은 3권분립과 3원조직이다. 3권분립은 조계종 [더보기]
‘맛있는’ 불교…비빔밥으로 나툰 관세음보살    [원문] [불교신문 홈]
외국인들이 김치로 잼을 만들어 먹는 시대다. 비빔밥(Bibimbap)은 이제 뉴욕의 명물이다. 한식(韓食)이 한류(韓流)의 중심으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그리고 사찰음식은 해외가 열광하는 한식의 대표 주자다. 세계 3대 요리학교라는 ‘르 꼬르동 블루 [더보기]
[사설] 스무 살 로터스월드에 거는 기대    [원문] [현대불교 홈]
지금 불교계는 국제구호 NGO를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1990~2000년대 초반만 해도 불교 국제구호 NGO는 타종교보다는 그 수나 활동이 뒤졌던 것은 사실이다. 2000년대 중반 불교계에는 이후 적지 않은 국제구호 NGO들이 창립됐다. 2004년 [더보기]
[사설] ‘나눔의집’ 존립, 국가가 나서야    [원문] [현대불교 홈]
개원한지 30년이 지난 나눔의집은 이제 자신의 역사적 소명을 다해가고 있다. 나눔의집에는 할머니 3명뿐이고, 모두 90대 중반을 넘어 건강도 좋지 않은 상황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복지시설인 나눔의집이 양로시설을 운영할 수 없게 되면 위안부 피해 문제를 [더보기]
[홍재화의 '걷기 삼매경'] 7. 걷기의 영성화 (2)    [원문] [현대불교 홈]
‘건강, 여행, 레저, 의미, 영성의 회복, 경제성’이처럼 걷기는 다양한 주제를 소화하면서 한국인의 놀이 문화를 바꾸어 가고 있다. 혼자도 할 수 있고, 여럿이도 할 수 있으면서 누구에게나 부담이 가지 않는 새로운 놀이 문화이다. 이제 우리는 생각날 [더보기]
[길을 묻는 이에게]모든 거에 착을 두지 않으면서도 여여하게 그냥 해나가    [원문] [현대불교 홈]
(지난 호에 이어서)잘 들으세요. 세 가지 여건이 있습니다. 말 보시, 말 보시도 무주상 보시입니다. 내가 여러분처럼 학식을 많이 쌓아서 그걸 봐 가지고 한 페이지 한 페이지 뽑아 가지고선 여러분에게 해 드리면 쉬워요. 그러나 여러분한테는 마음이 있습 [더보기]
[불교윤리1·2] 세계 불교윤리 사상·쟁점들 ‘한눈에’    [원문] [현대불교 홈]
윤리(ethics)는 삶의 바람직한 방향이며, 선과 악에 대한 도덕적 관념의 표준이다. 조금 더 자세히 풀이하면 윤리는 사회적 존재로서 나와 타인이 서로 마땅하게 지켜야할 도덕적 규범이자, 사회적 관계의 도덕적 표준을 의미한다. 하지만, 상호가 지켜야 [더보기]
[인생 백년 절집 반나절 쉼만 못하다 ] MZ세대에 전하고픈 불교이야기들    [원문] [현대불교 홈]
MZ세대는 현재 한국사회를 이끌어가는 주축 세대이다. 그래서 일반 기업들은 MZ세대들이 소비하는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이를 통해 MZ세대의 소비 행태를 변화시키고, 기업 브랜드와의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도 유도하는 [더보기]